<Datebase> Oracle Command Line
우선 DB를 들어가는 첫날인 만큼 간단한 DBMS 조작이 몇 개만 다루고 넘어가도록 하려고 한다.
(이 포스팅은 Oracle 설치 과정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DBMS의 설치가 모두 끝난 뒤에는 SQL Command Line을 이용하여 DBMS의 조작이 가능하다.
1. 아직 사용자의 계정을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스템 계정으로 오라클에 접속해야 한다.
-> conn sys as sysdba을 해준 뒤, 설치할 때 지정해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라클에 접속할 수 있다.
2. 시스템 권한으로 접속을 했으면, DBMS 사용자의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3. 권한 설정
-> GRANT 명령어로 시스템의 권한으로 해당 DBMS 사용자가 가질 수 있는 권한을 설정해준다.
이때, Connect : 접속 권한, resource : 테이블 생성 권한, create view : 뷰 생성 권한이며, 상세한 명령어 설명은 이후에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4. 방금 생성한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한다.
5. 현재 사용자 계정에 어떤 테이블들이 있는지 확인
-> select * from tab;
6. 테이블 생성
테이블을 생성할 때는 위와 같이 (필드명, 자료형)으로 선언하여 생성한다. 마찬가지로 오라클 자료형에 대한 내용은 이후에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7. 테이블 세부 정보 확인
-> desc table_name;
8. 표준 SQL문, ANSI SQL
=> 오라클뿐만 아니라 다른 DBMS에서도 다음의 조작 어는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1) 정보 조회: select ~ from
2) 데이터 삽입: insert into
3) 데이터 수정: update ~ set
4) 데이터 삭제: delete from
9. 테이블에 데이터 삽입
필드명 순서대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필드명을 생략해도 무관하며, insert into는 항상 테이블의 맨 마지막 부분에 레코드를 추가한다.
10. 정보 조회
select ~ where ~ 문을 사용하여 테이블의 레코드를 조회할 수 있다.
11. 레코드 변경
12. 레코드 삭제
DB에서의 DELETE는 관련 레코드 한 줄을 모두 지우는 명령어이다.
단, DELETE table_name; 실행 시 테이블 내에 모든 정보가 지워지고, 이는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DELETE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13. 작업 종료 및 변경 사항 반영
Command Line을 종료하기 전에는 반드시 -> COMMIT; 을 실행시켜야만 변경 사항이 DB에 반영되므로 종료 전에는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commit을 안 하고 종료한다고 날아간 데이터가 다시 복구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