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RP는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이며, IP 주소와 MAC 주소를 일대일 매칭하여 LAN에서 목적지를 제대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토콜이다. 이때, IP 주소와 MAC 주소를 일대일 대응하여 테이블로 정리하고 목적지 IP에 맞는 MAC주소를 찾아 정리하는 테이블을 ARP Table이라고 부른다. 

 

ARP를 주로 사용하는 곳은 2계층에 있는 Ethernet 환경이다.

 

이 ARP Table은 cmd에서 arp -a 를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다.


▶ARP Protocol Header

 ▷ Hardware Type: 사용 중인 물리 주소나 데이터 링크 유형을 정의한다. (이더넷 프로토콜이 대부분이므로 0001)

 ▷ Protocol Type: 사용중인 프로토콜 주소 유형을 정의한다. (IPv4: 0800)

 ▷ Hardware Add Length: 해당 패킷의 물리 주소의 길이를 정의한다. (MAC 주소의 길이: 06)

 ▷ Protocol Add Length: 해당 패킷의 프로토콜 주소의 길이를 정의한다. (IPv4 프로토콜의 길이: 04)

 ▷ Opcode: ARP 요청인지, 응답인지 확인하기 위한 코드이다. 

 ▷ Sender Hardware Address: 발신자의 물리 주소

 ▷ Sender Protocol Address: 발신자의 IP Address

 ▷ Target Hardware Address: 요구되는 대상의 하드웨어 주소( ARP를 요청할 때는 주소를 모르기 때문에 전부 F로 표시

 ▷ Target Protocol Address: 요구되는 대상의 IP Adress

 

 

OpCode에 사용되는 코드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