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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 이야기지만, 안드로이드도 다른 웹이나 윈도우 어플리케이션과 동일하게 사용자의 동작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이벤트는 JAVA 코드에서 각 Event Listener Interface 를 구현받아 재정의하고, 해당 리스너를 Event를 구현할 객체에 설정해준다.
Android App 개발 시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Events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속성 | 설명 |
Touch Event |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를 때 발생 |
Key Event | 키패드나 하드웨어 버튼을 누를 때 발생하는 이벤트 |
Gesture Event | 터치 이벤트 중에서 스크롤과 같이 일정 패턴으로 구분되는 이벤트 |
Focus | 뷰마다 순서대로 주어지는 포커스 |
화면 방향 변경 | 화면의 방향이 가로와 세로로 바뀜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 |
Gesture Event 는 일반적인 Touch Event 보다 훨씬 더 세부적으로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할 수 있다.
Gesture Event가 처리할 수 있는 Event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메서드 | Event 유형 |
onDown() | 화면이 눌렸을 경우 |
onShowPress() | 화면이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 |
onSingleTapUp() | 화면이 한 손가락으로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 |
onSingleTapConfirmed | 화면이 한 손가락으로 눌려지는 경우 |
onDoubleTap() | 화면이 두 손가락으로 눌려지는 경우 |
onDoubleTapEvent() | 화면이 두 손가락으로 눌려진 상태에서 떼거나 이동하는 등 세부적인 액션을 취하는 경우 |
onScroll() | 화면이 눌린 채 일정한 속도와 방향으로 움직였다 떼는 경우 |
onFling() | 화면이 눌린 채 가속도를 붙여 손가락을 움직였다 떼는 경우 |
onLongPress() | 화면을 손가락으로 오래 누르는 경우 |
이제 기본적인 예제들을 살펴보자
Event를 설정해주기 전에 Touch 및 Gesture, Key Events를 삽입할 레이아웃을 먼저 구성해주면,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android:orientation="vertical">
<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243dp" android:id="@+id/view2" android:background="#00E2FF"/>
<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243dp" android:id="@+id/view" android:background="#FF9800"/>
<Scroll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ext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id="@+id/textView"/>
</LinearLayout>
</ScrollView>
</LinearLayout>
위와 같은 레이아웃을 구성한 뒤, 각 스크린을 터치할 때마다 해당 Event 와 좌표를 TextView에 삽입하여 표시하는 간단한 예제를 구성해보려고 한다.
▶Touch Event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eventex;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View view = findViewById(R.id.view);
view.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int action = event.getAction();
float curX = event.getX();
float curY = event.getY();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
printText("손가락 눌림" + curX + curY);
} else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MOVE) {
printText("손가락 움직임" + curX + curY);
} else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UP) {
printText("손가락 뗌" + curX + curY);
}
return true;
}
});
}
public void printText(String str) {
textView.append(str + "\n");
}
}
위와 같이 View 객체를 선언 후, onTouch 메서드를 재정의한 OnTouchListener를 설정해주면 된다.
▶Gesture Event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eventex;
import android.view.GestureDetector;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GestureDetector detector;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View view = findViewById(R.id.view);
view.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int action = event.getAction();
float curX = event.getX();
float curY = event.getY();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
printText("손가락 눌림" + curX + curY);
} else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MOVE) {
printText("손가락 움직임" + curX + curY);
} else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UP) {
printText("손가락 뗌" + curX + curY);
}
return true;
}
});
detector = new GestureDetector(this, new GestureDetector.OnGesture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Down(MotionEvent e) {
printText("onDown 호출됨");
return true;
}
@Override
public void onShowPress(MotionEvent e) {
printText("onShowPress 호출됨");
}
@Override
public boolean onSingleTapUp(MotionEvent e) {
printText("onSingleTapUp 호출됨");
return true;
}
@Override
public boolean onScroll(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distanceX, float distanceY) {
printText("onScroll 호출됨: " + distanceX + distanceY);
return true;
}
@Override
public void onLongPress(MotionEvent e) {
printText("onLongPress 호출됨");
}
@Override
public boolean onFling(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velocityX, float velocityY) {
printText("onFling 호출됨: " + velocityX + velocityY);
return true;
}
});
View view2 = findViewById(R.id.view2);
view2.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detector.onTouchEvent(event);
return true;
}
});
}
public void printText(String str) {
textView.append(str + "\n");
}
}
Gesture Eventsms GestureDetector 객체를 호출하여 메서드를 재정의 해야한다. 그 후에 마찬가지로 onTouch 리스너를 View에 설정해주면 되는데, 이때 Detector객체의 onTouchEvent가 호출되도록 하면 된다.
▶Key Event
마찬가지로 키 입력도 onKeyDown()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처리하면 된다.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eventex;
import android.view.GestureDetector;
import android.view.KeyEvent;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GestureDetector detector;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View view = findViewById(R.id.view);
view.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int action = event.getAction();
float curX = event.getX();
float curY = event.getY();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
printText("손가락 눌림" + curX + curY);
} else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MOVE) {
printText("손가락 움직임" + curX + curY);
} else if (action == MotionEvent.ACTION_UP) {
printText("손가락 뗌" + curX + curY);
}
return true;
}
});
detector = new GestureDetector(this, new GestureDetector.OnGesture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Down(MotionEvent e) {
printText("onDown 호출됨");
return true;
}
@Override
public void onShowPress(MotionEvent e) {
printText("onShowPress 호출됨");
}
@Override
public boolean onSingleTapUp(MotionEvent e) {
printText("onSingleTapUp 호출됨");
return true;
}
@Override
public boolean onScroll(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distanceX, float distanceY) {
printText("onScroll 호출됨: " + distanceX + distanceY);
return true;
}
@Override
public void onLongPress(MotionEvent e) {
printText("onLongPress 호출됨");
}
@Override
public boolean onFling(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velocityX, float velocityY) {
printText("onFling 호출됨: " + velocityX + velocityY);
return true;
}
});
View view2 = findViewById(R.id.view2);
view2.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detector.onTouchEvent(event);
return true;
}
});
}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Down(int keyCode, KeyEvent event){
if(keyCode == KeyEvent.KEYCODE_BACK) {
Toast.makeText(this, "시스템 [BACK] 버튼이 눌렸습니다.",
Toast.LENGTH_LONG).show();
return true;
}
return false;
}
public void printText(String str) {
textView.append(str + "\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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